NewsTool APQA 뉴스레터
APQA 뉴스레터 로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계적인 검역본부
검역본부 정보지 Vol. 23|2021년 04월 01일 목요일 발행

트위터 페이스북
꿀벌 농정현장 연구수요 발굴 및 방역관리 대책 논의
민·학·산·관 꿀벌질병 분야별 전문가협의회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3월 17일 꿀벌질병 관리강화를 위해 「꿀벌질병 분야별협의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하였으며, 꿀벌질병 발생 현황 및 방역관리 대책 등도 심도있게 논의하였다.
 이번 분야별 협의회는 검역본부가 중심이 되어 2020년 4월에 생산자단체, 농장, 동물병원, 산업체, 대학, 중앙 및 지방 방역부서 등 민·산·학·관 꿀벌 질병 전문가 26명으로 구성하였다.
 검역본부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꿀벌 질병에 대한 현안 대책, 신규 연구과제 제안 및 기타 연구발전을 위한 방안 토의 등 내·외부 분야별 전문가들의 현장 의견을 수렴하였다.
 최근 꿀벌 대량폐사의 사례 보고를 통해 농약 중독, 응애 감염, 기후변화 및 기타 질병 감염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음을 집중 논의하였다.
 또한, 세계동물보건기구(OIE) 관리 대상 질병인 열대기생충 작은벌집딱정벌레 감염증이 최근 남부지역에서 재발생함에 따라 전국농가의 방역관리 강화 등 확산 방지 대책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외에도 신종 기생충인 기문응애 정밀진단, 질병 및 농약 중독에 대한 꿀벌 바이오마커* 발굴, 현장 진단기술 개발 등 질병관리 강화를 위해 신규 연구과제 필요성도 제기되었으며, 이번 협의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꿀벌 질병 관리 대책 수립 시 활용할 예정이다.
 검역본부 윤순식 세균질병과장은 "이번 꿀벌질병 분야별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최근 현장 문제 및 애로사항 등을 파악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현장의 새로운 연구수요를 반영한 질병 연구를 통해 국내 양봉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바이오마커(biomarker) : 질병이나 노화 따위가 진행되는 과정마다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생물학적 지표가 되는 변화


[2021-03-26, 10:36:03]
 
트위터 페이스북

 
농림축산검역본부 기획조정과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177 (율곡동) / 전화 054-912-0345~8 / 언론홍보계 : 황호훈, 이현희, 강병준, 심유정, 강연지, 이근화 /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 이동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