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Tool APQA 뉴스레터
APQA 뉴스레터 로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계적인 검역본부
검역본부 정보지 Vol. 24|2021년 04월 30일 금요일 발행

트위터 페이스북
산·학·연 전문가들, 현장 중심의 양돈질병 문제 해결 방안 모색
2021년 상반기 양돈질병 분야별 협의체 개최 결과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지난 3월 24일 현장 양돈질병 상황 공유 및 현안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양돈 질병 분야별 협의체」를 영상회의로 개최하였다.
 검역본부 및 산·학·연 전문가 등 22명이 참여하여 최근 양돈 현장에서 문제화되는 질병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중요 문제 해결 방안을 올해 연구 사업에 반영하거나 2022년도 신규 연구과제로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협의체에서는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 Swine Fever, ASF) 발생의 주요 매개체인 야생멧돼지의 질병 관리 및 돼지 질병에 효과적인 친환경 소독제 개발 등 돼지 질병 전반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또한 최근 현장에서 문제되는 양돈 분야 질병 및 돼지 바이러스성 질병에 관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대응책 등을 논의하였으며, 2022년도 신규과제 검토, 동남아 기관들과 협력체계 구축 및 기후 변화 관련 질병 연구에 대한 지속적 협력 강화의 필요성도 인식하였다.
 비갑개 위축 및 성장 시 폐렴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원인인 돈사 내 오염된 공기 등 환경 관리를 위한 시설 및 사양 관리 개선방안 마련과 미네랄 소독제 및 백신 개발 등 병원체 제어를 위해 산업체 공동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돼지오제스키병(Aujesky' s Disease, AD)의 경우 청정화 선언 준비 및 멧돼지와 사육돼지 간 전파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돼지열병(CSF)의 경우 백신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고 생산성이 좋은 생마커 백신 보급 확대를 위한 의견 등을 수렴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현장에서 문제되고 있는 돼지로타바이러스,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돼지유행설사병, 돼지인플루엔자, 돼지 유·사산 질병 등 다양한 돼지 질병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있었다.
 2022년도 신규과제인 유전자 교정기술 기반 돼지 질병 바이러스의 효율적 생산을 위한 세포주 개발의 산업화와 돼지 E형 간염, 인플루엔자 등 인수공통전염병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후변화에 따른 신종질병의 국내 유입 대응을 위해 동남아시아 지역 동물질병 연구기관과 공동 노력 필요성도 인식하였다.
 검역본부 바이러스질병과 현방훈 과장은 "이번 협의체를 통해서 제안된 의견들은 2022년도 신규 연구과제 선정에 바녕하여 인수공통전염병 및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로 가축질병 차단 및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1-04-23, 14:33:03]
 
트위터 페이스북

 
농림축산검역본부 기획조정과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177 (율곡동) / 전화 054-912-0345~8 / 언론홍보계 : 황호훈, 이현희, 강병준, 심유정, 강연지, 이근화 /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 이동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