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Tool APQA 뉴스레터
APQA 뉴스레터 로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계적인 검역본부
검역본부 정보지 Vol. 36|2022년 04월 29일 금요일 발행

트위터 페이스북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진단 역량 이상 없다!
상반기 시도 가축방역기관 대상 정도관리 및 정밀진단교육 실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시도 가축방역기관 17개소를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정밀검사법에 대해 2022년 상반기 정도관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적합하였다고 밝혔다.
*정도관리 : 특정 검사법으로 검사결과치가 확인된 물질(정도관리물질)에 대해 시험기관의 정밀진단 정확성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것

이번 정도관리는 ASF 항원(실시간유전자진단법)․항체(효소면역측정법) 정밀진단 시험용 시료를 배포하여 정보가림 평가(blind test)* 방식으로 진단숙련도를 진행하였으며 국내 ASF 정밀진단 능력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정보가림 평가(blind test) : 특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시료를 실험자가 시험 결과를 제출하는 것

검역본부는 국내 양돈농가에서 ASF 발생 시 질병 확산 차단을 위해 2018년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ASF 정도관리와 정밀진단교육을 실시하는 등 국내 ASF 진단체계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다.

특히 정도관리에 앞서 시도 가축방역기관 담당자 21명을 대상으로 3월 28일부터 3월 31일까지 ASF 이해 및 진단의 이론 교육과 항원․항체진단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 정밀진단 역량을 강화하였고 정도관리의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검역본부 강해은 해외전염병과장은 “앞으로도 ASF 정밀진단교육과 검사역량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시도 가축방역기관의 진단숙련도가 향상․유지되도록 할 것이며, 이를 통해 ASF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하여 질병 확산 차단 및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2-04-22, 15:17:59]
 
트위터 페이스북

 
농림축산검역본부 기획조정과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177 (율곡동) / 전화 054-912-0345~8 / 언론홍보계 : 황호훈, 이현희, 강병준, 심유정, 강연지, 이근화 /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 이동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