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Tool APQA 뉴스레터
APQA 뉴스레터 로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계적인 검역본부
검역본부 정보지 Vol. 39 | 2022년 07월 29일 금요일 발행

트위터 페이스북
R&D 성과창출을 위한 연구기관간 협업 가속화
농림수산식품분야 국립연구기관간 MOU 체결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농림수산식품 분야 국립연구기관과 국제적 난제인 기후변화, 탄소중립 및 식량안보와 지역 균형발전 등 국내 현안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였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6월 24일 국립농업과학원 푸디토리움에서 농림수산식품 분야 7개 국립연구기관(이하 국립연)과 함께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8개 국립연(가나다 순) :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수산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국립축산과학원, 농림축산검역본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이번 업무협약은 국립연 간 소통을 강화하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각 연구기관의 연구개발사업 혁신사례를 공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국립연은 협약에 따라 각 연구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다부처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융복합 기술 성과를 창출해 국가연구개발 투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안전 먹거리 공급, 활기찬 농산어촌 실현 등 국정과제의 성공적인 이행을 과학기술로 뒷받침할 예정이다.

한편, 검역본부는 지난 5월 24일에도 국군의학연구소(소장 박규은)와 동물질병 및 인수공통감염병의 진단·예방을 위한 연구 및 기술정보 교류 등 상호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4월 13일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인의·수의 법의학 협업공조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2020년 12월 28일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최신 ICT 기술을 동물질병의 예찰·진단 등에 접목하는 공동연구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는 등 R&D 분야의 개방 및 융합을 통한 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박봉균 검역본부장은 ‘과수화상병·오리엔탈과실파리 등 식물 병해충의 위협이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국립연 간의 업무협력을 통해 다각적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꿀벌질병 등을 포함한 동물분야도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바탕으로 더욱 긴밀한 협력 및 공동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2-07-25, 10:28:27]
 
트위터 페이스북

 
농림축산검역본부 기획조정과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177 (율곡동) / 전화 054-912-0345~8 / 언론홍보계 : 황호훈, 이현희, 강병준, 심유정, 태자운, 김은경 /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 이동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