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Tool APQA 뉴스레터
APQA 뉴스레터 로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계적인 검역본부
검역본부 정보지 Vol. 39 | 2022년 07월 29일 금요일 발행

트위터 페이스북
전국의 조류인플루엔자 진단 역량 이상 없다!
시도 가축방역기관 대상 정도관리 및 정밀진단 교육 실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다가오는 겨울철 고병원성 AI 유입에 대비하여 6월 한 달간 전국 가축방역기관을 대상으로 조류인플루엔자(AI) 정밀검사법에 대해 정도관리*를 실시한 결과, 모든 기관의 성적이 적합하였다고 밝혔다.
* 정도관리 : 특정 검사법에 대해 검사결과치가 확인된 물질(정도관리물질)을 배포하여 시험대상 기관의 검사 정확성을 평가하는 것

검역본부는 AI 예찰 검사에 참여하는 전국의 시도 동물위생시험소를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정도관리를 실시하여 국내 AI 진단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정도관리에는 38개 시험소(본·지소)가 참여했으며, 각 기관은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전자 검출 능력 및 살아있는 바이러스의 분리 능력을 정보가림평가 (blind test)* 방식으로 검증받았다.
* 정보가림평가(blind test) : 시험대상 기관에게 시료에 대한 정보(양‧음성 여부 등)를 제공하지 않고 결과를 도출하도록 하는 평가

정도관리에 앞서 검역본부는 시도의 진단 담당자를 대상으로 AI 진단 이론 및 실습과 AI 예찰 및 실험실 관리 요령 등의 교육을 2회에 걸쳐 실시하여 각 기관이 정도관리에 충실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검역본부 이윤정 조류인플루엔자연구진단과장은“앞으로도 새로 유입될 수 있는 고병원성 AI가 조기에 검출될 수 있도록, 전국 AI 상시예찰 및 정밀진단을 실시하는 시도 가축방역기관에 대한 주기적인 진단교육과 정도관리를 통해 진단기관의 역량 배양과 표준화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2022-07-27, 10:34:36]
 
트위터 페이스북

 
농림축산검역본부 기획조정과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177 (율곡동) / 전화 054-912-0345~8 / 언론홍보계 : 황호훈, 이현희, 강병준, 심유정, 태자운, 김은경 /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 이동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