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Tool APQA 뉴스레터
APQA 뉴스레터 로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계적인 검역본부
검역본부 정보지 Vol. 43|2022년 12월 06일 화요일 발행

트위터 페이스북
동물학대 법의검사, 반려동물 질병진단 활성화 논의
「2022 질병진단기술자문위원회」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10월 25일 「2022 질병진단기술자문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개최하여 동물 질병진단 현장 애로사항 및 기술수요를 파악하고, 현장문제 해결형 연구과제를 발굴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위원회는 정부, 학계, 임상 수의사 등 동물질병 내외부 진단 전문가 25명이 모여 3년 만에 대면회의로 개최하였으며 최근 사회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는 수의법의 검사 현황과 전담 조직 신설 필요성을 제기하고 동물학대 관련 검사 용어 설정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인공지능(AI) 병리진단 모델 기반 구축, 소바이러스성설사(BVD) 관리방안, 제3종 가축전염병 방역조치 완화, 반려동물 진드기매개 질병(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베시아병 등) 연구 등에 대한 것도 논의하였다.

특히, 민간 전문가 측은 검역본부에 국내 반려동물 질병 연구 사령탑 역할은 물론 환경부, 질병관리청 등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원헬스(One health) 관점의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가져주기를 요청하였다.

검역본부 구복경 질병진단과장은 “축산현장, 학계의 진단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현장과 유기적 관계 형성을 통해 현장 문제 해결에 적극 노력하는 한편, 최근 쟁점인 동물학대 법의검사 전담 조직 신설과 반려동물 질병진단 강화를 위해 국가 진단기관으로서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2022-12-06, 14:41:18]
 
트위터 페이스북

 
농림축산검역본부 기획조정과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177 (율곡동) / 전화 054-912-0345~8 / 언론홍보계 : 황호훈, 이현희, 강병준, 심유정, 박지은, 강연지, 이근화 /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 이동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