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Tool APQA 뉴스레터
APQA 뉴스레터 로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계적인 검역본부
검역본부 정보지 Vol. 46|2023년 02월 28일 화요일 발행

트위터 페이스북
바이오산업! 동물검역 규제완화로 발전동력 찾는다
「지정검역물의 검역방법 및 기준」 고시 개정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대한민국 미래산업의 큰 축인 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해 바이오의약품 원료 수입 시 동물검역 기준 완화를 내용으로 하는 「지정검역물의 검역방법 및 기준」을 2023. 1. 30일자로 개정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고시 개정의 주요 내용은 △동물 세포주 등 원료의약품(의약품제조용)의 검역기준 간소화 △시험연구용 동물성 가공 단백질 제품*의 검역기준 개선 △재조합단백질의 신속한 처리 등으로 바이오산업의 원료 수입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바이오신약 개발의 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 시험연구용 동물성 가공 단백질 제품 적용 품목: 동물에서 유래한 혈액제품, cell lines, monoclonal antibody 등

이번 고시 개정으로 원료의약품이 수입되는 경우 종전에는 수출국 정부의 검역증명서가 필요하였으나, 앞으로는 표준통관예정보고서 또는 수입요건확인 면제대상 물품 중 의약품 등의 추천신청서만을 첨부하여도 검역 처리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였다.

또한, 시험연구용 동물성 가공 단백질 제품의 검역신청 시 선적 이후에도 수출국 정부 검역증명서 또는 생산업체증명서 제출이 가능토록 인정하여 안정적인 재료 공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재조합단백질은 검역장소 입고 전에 검역신청 및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여 신속한 국내 공급으로 바이오산업 신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박봉균 본부장은 “이번 규제 개선을 통해 국내 바이오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바이오산업 관련기업 및 연구기관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검역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등 미래먹거리 산업인 바이오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3-02-23, 09:53:51]
 
트위터 페이스북

 
농림축산검역본부 기획조정과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177 (율곡동) / 전화 054-912-0345~8 / 언론홍보계 : 황호훈, 이현희, 강병준, 심유정, 강연지, 이근화 /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 이동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하실 수 있습니다.